본문 바로가기
  • 보물창고에 보물이 가득할 때 까지
건강관리

비만도 계산기를 통한 BMI 측정과 어린이 비만도

by Danny' 2021. 1. 24.
반응형

비만도 계산기를 이용한 BMI 계산하기

과체중 비만인구
과체중 비만인구

우리나라는 과체중 및 비만 인구 비율이 34.3%로 OECD 가입국 평균 60.3%에 비해서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하지만 그 비율이 점점 상승하고 있기에 최근엔 비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주위에서도 쉽게 비만으로 의심되는 사람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목 차


    체질량 지수와 체지방률에 따른 비만의 차이

    마른비만

    비만비만비만비만비만
    비만

    일반적으로는 체지방이 많을 경우 체중도 많이 나가는 경향이 있지만, 체지방량과 체중이 반드시 비례하는 것은 아닙니다.

     

    체중은 많이 나가지만 근육량이 많을 경우 체지방량은 정상 수준이어서 사실상 비만이 아닐 수 있으며, 이와는 반대로 근육량이 적을 경우 체중은 정상범위라 할지라도 체지방이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마른 비만'이라고 하며, 이때 비만도 측정을 통해 자신의 신체적 특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른 비만은 운동이 부족하고, 저단백 고열량 식사를 자주 먹는 사람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현상으로 식사습관이 불규칙하고 단식이나 원푸드 다이어트 등의 부적절한 다이어트를 반복하여 요요현상을 겪은 사람들에게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마른 비만일 경우 몸 안에는 체지방이 많은 상태로 피하 지방량은 적고 근육량도 적어 겉보기에는 날씬해 보입니다. 그러나, 체지방 특히 내장지방은 많은 상태로 마른 비만인 사람은 이상지혈증, 고혈압, 당뇨병, 뇌혈관질환과 심혈관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은 상태로 운동을 통해 건강관리에 소홀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하고, 꾸준한 운동이 자신없으실 경우 미리 암보험, 심혈관 보험에 가입을 추천합니다.

     

    근육돼지는 비만이 아니다

    근육량이 많아 체중으로는 비만에 해당되지만 실제 체지방량은 많지 않다면 이는 비만이 아닙니다. 따라서 체중조절이 전혀 필요치 않으며 현재 체중을 유지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옥천보건소
    출처 : 옥천보건소 


    비만도 측정 BMI지수

    저는 키 175cm 몸무게 68kg 체지방율 20 미만 현역 제대한 아주 라인 좋은 남성입니다. 그러나 결혼하고 5년 차 현재 몸무게 79kg BMI 측정 결과 '비만 위험'으로 나옵니다.

     

    음식을 먹는 양과 패턴은 5년 전 과거와 현재가 동일하지만 몸무게와 체형이 달라져 버렸다는 것과 아무리 더 먹어도 79kg은 잘 넘어가지 않는 것이 굉장한 특이점입니다. 그래도 이 몸무게를 유지할 수 있는 건 어릴 적 운동하며 높여놓은 기초대사량 때문입니다. 저도 보험 가입해야 하나봅니다...

     

     

    비만도 BMI 즉석 계산해보기

    질병관리본부에서 제시한 계산법을 사용해 간단히 측정해볼 수 있는 계산기 입니다. 아래 칸에 자신의 신장과 체중을 기입해 보세요!! 

     

    신장 : 

     

    체중 : 

     

    BMI 결과 : 

     

    BMI 결과표

    신체질량지수 BMI(Body Mass Index)는 질병관리본부에서 제공하는 계산법을 사용합니다. BMI를 이용한 비만도 계산은 자신의 몸무게를 키의 제곱으로 나누는 것으로 공식은 kg/m2입니다.

     

    BMI지수 30은 넘기지 말자구요!

    ▶ 18.5 이하면 저체중

    ▶ 18.5 ~22.9 사이면 정상 

    ▶ 23.0~24.9 사이면 과체중 

    ▶ 25.0 이상부터는 비만

    ▶ 30.0 이상은 중등도비만

     

    예를 들어 키 175cm에 몸무게 79kg이면, 79/(1.75*1.75)= 대략 25.8 정도이고 '비만' 판정입니다.

     

    계산기 화면
    계산기 화면

    어느 계산기를 쓰든 질병관리본부에서 제시한 계산식을 기본으로 두고 있기 때문에 같은 결과를 얻으실 것이라 예상합니다. 


    어린이 비만도 측정

    국민건강 영양조사
    출처 : 국민건강 영양조사

    어린이 비만의 원인

    어린이비만어린이비만어린이비만
    어린이 비만

    "12년간 학생 신체 성장 지표들을 매년 측정한 결과, 아동기 비만이 청년기 비만으로 이어진다"

    "소아청소년 대사증후군 관련 위험요인 : 가구소득, 부모 병력, 소아비만, 수면부족"

     

    가구소득과 어린이 비만이 연관성 있다는 것이 참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소아 때 이미 비만이거나 부모가 심혈관질환 병력을 갖고 있는 경우 그리고 수면시간이 8시간 미만으로 충분한 수면이 없을 경우 가정의 경제적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경우에 청소년기 대사증후군의 발병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질병관리본부 내분비대사질환과 보도 자료 -

    어린이 비만도 계산

    어린이 비만도를 측정하기 위해 방문할 홈페이지는 질병관리청 산하 국민건강 영양조사입니다. 계산식도 질병 관리청에서 제시하는 만큼 개인이 만들어 제공하는 계산기보다는 전국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빅데이터 기반으로 통해 분석해주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알아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바로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영양조사 어린이 성장발육 확인하기 https://knhanes.cdc.go.kr

    접속 후 상단 우측 [성장도표] -[성장상태 측정 계산기] 탭을 클릭하시면 손쉽게 사용 가능합니다.

     

    질병관리청
    질병관리청

    어린이 비만도 계산은 어른 비만 계산방법과 동일합니다. 하지만 어린이의 경우 발육상태와 또래에 비해 어느 정도 성장을 하고 있는지도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체질량만 확인하는 것이 아닌 발육 현황을 보게끔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성인용 BMI측정과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시

    2017년 10월생 남자아이의 성별/신장/체중/나이/머리둘레를 기입하면 또래 평균에 대비한 키 체중 머리둘레 체질량 수치 등의 신체 계측치의 분포를 백분위 곡선으로 보여줍니다. 

     

    성장상태측정 계산기
    성장상태측정 계산기
    성장상태측정 계산기
    성장상태측정 계산기

    성장상태측정 계산기
    성장상태측정 계산기
    성장상태측정 계산기
    성장상태측정 계산기
    성장상태측정 계산기
    성장상태측정 계산기

     

    # 조금만 먹어도 살찌는 체질과 먹어도 잘 안 찌는 체질의 비밀은 기초대사량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기초대사량 포스팅 확인하기!"

     

    기초대사량 계산기 및 기초대사량 올리는 방법

    기초대사량 #계산법/운동/늘리는 방법 기초대사량, 기초대사율은 아무런 활동을 하지 않아도 생체대사 즉, 자신의 몸이 아무것도 안 하고 누워만 있을 때 소모하는 에너지(칼로리)를 말합니다.

    game.enjoymansu.co.kr

     

    <함께보면 좋은 글>

    기초대사량 계산기 및 기초대사량 올리는 방법

    비만도 계산기, 체질량 계산 그리고 어린이 비만도 측정

    대한민국 남녀 평균 키, 이대로만 하면 키 큽니다. (키크는 방법)

    숙취해소법 숙취해소제를 모르면 계속 아프다

    딸꾹질 멈추는법 안 멈추면 뇌졸중?

    마그네슘 영양제 (+눈 위 떨림 좋은 음식 근육경련)

    위경련 응급처치와 위경련 가스 (+ 원인, 증상, 자가치료, 좋은 음식)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