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보물창고에 보물이 가득할 때 까지
건강관리

수족냉증 원인과 필요 영양제 정보

by Danny' 2021. 2. 1.
반응형

수족냉증과 영양제 

계절 상관없이 손과 발이 너무 차가워 타인과의 접촉까지 두려우신 분들은 수족냉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은 명확히 하나의 문제로 짚어낼 순 없고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수족냉증과 영양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 차

     


    개요

    추워서 손발이 차가운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자신이 한여름에도 손발이 차갑다 하시는 분들이 주위에 꽤나 많습니다. 손 발이 차가우면 혈액순환이 안돼서 그런가 보다 하시며 따듯하게 이불속에 손 넣고 있으면 해결된다고 하셨던 분들이 계신데 하지만 수족냉증을 앓고 계신 분들은 어떤 방법을 사용해도 손발이 차갑다고 합니다. 수족냉증의 원인과 치료에 도움 주는 영양제를 알아보겠습니다. 

     

    수족냉증
    수족냉증

    손발이 차갑다면 몸에서 몸이 좋지않다고 보내는 신호의 일종일 수 있으니 제대로 알고 대처해야 합니다. 냉증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자궁질환, 불임, 비만, 갱년기, 암, 우울증 과같은 대표 질환의 시작이 될 수 있으니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 같이 확인해 보겠습니다. 

     

    "손발이 차서 밤에 잠을 못들겠어요"
    "수족냉증의 원인이 도대체 뭔가요?"

    증상

    일상생활에서 손과 발이 지나칠 정도로 냉기가 느껴지면서 실내에서도 손발이 계속적으로 시리고 차갑다고 느껴집니다. 일종의 냉각 과민증으로 계속적으로 손과 발을 사용함에도 손발이 차갑고 아무리 두꺼운 이불을 덮어도 주위 환경을 따듯하게 꾸며놓아도 차갑습니다. 

    레이노 현상
    레이노 현상

    심지어 악수를 하기 두려울 정도로 차가워서 일생생활에도 지장이 생깁니다. 또한, 겨울에는 손발이 파래졌다가 다시 돌아오는 '레이노 현상'이 나타납니다.


    원인

    수족냉증 원인은 여러 가지 현상이 복합적으로 섞여서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명확히 짚어내기가 힘들지만 어떤 증상들이 수족냉증을 유발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아래의 경우가 조금씩 겹쳐지면 수족냉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저질환 환자

    기존 당뇨병, 류마티스, 고지혈증, 디스크 등의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혈액순환이 안되고 수족냉증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만성염증 있는 경우

    수족냉증은 몸이 차가워서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 만성 염증을 들 수 있는데 즉, 체내에 염증이 존재하면 혈액들이 염증을 해결하기 위해 염증 부위로 혈액이 모여들게 되고 손 끝과 발 끝으로 순환하는 혈액의 양이 줄어들게 되어 온기가 줄어드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스트레스가 있을 경우 염증이 생성되기 쉬운데, 만성염증이 해결되지 않으면 수족냉증이 계속될 수밖에 없습니다. 

    적혈구
    적혈구

    혈액의 양이 적거나 많은 경우

    우리 몸은 현상에 적응을 하기 때문에 혈액의 양이 적으면 순환하는 혈액의 양이 줄어들고 심박출량이 줄어들게 되고 손끝과 발끝으로 전달되는데 장애가 됩니다. 즉, 충분한 양의 혈액을 생성하지 못하면서 대사가 안되고 체온이 덜 만들어집니다. 

    심장의 기능이 떨어진 경우

    기온이 떨어지면 저혈압, 빈혈 발생 소화흡수 기능이 저하되며, 심장의 문제로 적당한 압력과 양으로 혈액을 생성하여 전달해주지 못해 혈관 건강에 이상이 없다 하더라도 혈액이 손끝과 발끝에 도달하는데 문제가 생깁니다. 

     

    대표적으로 신부전증, 갑상선 저하증의 경우가 심장의 출력이 안 좋은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혈압약에 따라서 심근수축력을 약화시키는 약들이 있으니 혈압약을 제대로 알고 복용하셔야 합니다. (트XX타, 옴X텍, XX스크, 세X카) 

    혈관이 가는 경우

    심장에서 혈액을 생성해주지만 혈관이 좁아서 혈액이 몸을 돌다가 식어버리는 경우, 우리 몸의 혈관이 가늘어 충분한 양의 혈액이 몸에 돌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심장에서 혈액을 생성하는 양이 적거나, 양이 많거나 혈관 자체의 건강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에도 수족냉증 증상이 생깁니다. 

    수족냉증
    수족냉증

    말초순환 저하

    혈전이 잘 생기는 분들과 혈당이 높은 분들 즉, 혈액 자체가 잘 흐르지 않으시는 분들처럼 혈액의 질이 떨어지는 분들의 경우 수족냉증이 올 수 있으며, 이런 분들은 고지혈증, 혈전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 만성염증을 해결해야 수족냉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인간의 최대 적인 스트레스를 피하셔서 체내 염증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 평소에 커피와, 녹용, 홍삼을 줄이거나 끊으셔야 합니다. 

    ▶ 꾸준한 운동 유산소 운동, 근육운동을 통해서 혈액이 몸을 잘 순환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심박출량이 늘어나고 온몸에서 움직임을 통해 혈액이 손끝 발끝으로 이동하기 수월해집니다. 

    ▶ 소염진통제, 해열진통제 복용 줄이기

    ▶ 몸이 회복하는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잠을 푹 주무셔야 합니다. 

    ▶ 담배를 끊어주세요. 말초혈관이 수축하기 때문에 손발이 차가운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수족냉증 관련 사진
    수족냉증

     


    주의사항

    수족냉증 환자분들이 기피해야 할 음식이 있습니다. 

     

    홍삼, 인삼, 녹용, 꿀, 계피, 옻닭, 커피, 카페인

     

    녹용, 홍삼, 계피, 꿀 과같이 신체 내의 따듯한 기운을 돋아준다는 한약재나 음식을 드셔 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이런 약재나 음식은 순간 따듯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염증에 좋지 않을 수 있어 수족냉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영양제 추천

    심박 저하의 문제의 경우

    심박저하
    심박저하

    심근이 충분한 에너지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코엔자임 Q10을 들 수 있습니다. 심근수축력을 증가시켜주고 

    혈전억제 혈관확장 작용과 순환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특히 중장년층의 수족냉증에 좋다고 합니다.

    말초순환문제

    말초신경 문제 사진
    말초신경 문제

    당뇨, 고지혈증, 혈전 등 순환기 만성질환이 있으신 분들에게 말초혈관 흐름에 도움이 되는 의얌품으로 분류되는 마그네슘과 토코페롤이 좋다고 합니다. 항산화작용 및 혈전억제 혈관확장작용이 있는 토코페롤이 조합되어 있는 약입니다. 비타민 B 계열에서 B12가 충분히 담겨있는 영양제를 선택하시는게 좋습니다. 

     

    혈액순환하면 많은 분들이 오메가 3을 아시거나 복용중이실 겁니다. 수족냉증을 치료하기위해 오메가 3을 함께 복용하시는 것도 좋으며, 오메가 6도 말초순환에 좋고 불포화지방산을 포함해서 복용하시면 더 좋다고 합니다. 

    혈액이 부족한 경우

    순환에 필요한 혈액이 부족한 경우는 영양부족의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생리에 의해서 피가 부족할 수 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영양분을 골고루 드시는 것을 추천하고 철분을 꼭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마그네슘 토코페롤이 함께 흡수 될 수 있는 미라클 헴철과 같은 약이 좋다고 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역류성 식도염 스스로 치료하기

    위경련 응급처치와 위경련 가스 (+ 원인, 증상, 자가치료, 좋은 음식)

    마그네슘 영양제 (+눈 위 떨림 좋은 음식 근육경련)

    대한민국 남녀 평균 키, 이대로만 하면 키 큽니다. (키크는 방법)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