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보물창고에 보물이 가득할 때 까지
건강관리

역류성 식도염 스스로 치료하기

by Danny' 2021. 1. 29.
반응형

역류성 식도염 스스로 치료하기

현대인들의 불규칙한 생활 패턴으로 과식, 폭식, 야식의 습관이 생겨나면서 역류성 식도염과 같은 위장 질환이 찾아오게 됩니다. 생활습관만 바꾸어도 치료가 가능한 역류성 식도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어떤 습관이 필요할까요?

 

목 차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

    여러분의 식사습관은 어떻습니까? 자신의 하루하루 행동이 버릇이 되고 버릇은 습관이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습관의 결정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 역류성 식도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습관을 바꾸셔야 합니다. 

     

    식사습관을 바꾸자

    음식을 과하게 먹게 되면 가득 찬 음식들로 인해 위장의 압력이 증가하게 되고 압력 증가로 인해 위장에 있던 음식이 역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면서 위액까지 같이 올라오는 것이 가슴을 뜨겁게 만드는 것입니다. 

     

    음식을 천천히 먹자

    "아 나는 성격이 급해서 밥을 빨리 먹는 스타일이야!"

    음식은 뱃속으로 들어가면 불어나기 마련인데, 빠르게 먹으면 그 불어난 음식의 양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서 결국 배가 부르게 되고 또다시 음식 이 위액이 역류하게 됩니다. 또다시 뜨거워지겠죠?

    그러니 우리 모두 식사하실 때 천천히 먹는 행동을 하루하루 실행에 옮기시다 보면, 그 행동이 습관이 되고 가슴이 뜨거웠던 역류성 식도염은 점차 줄어들 것입니다. 

     

    하버드의학연구소에서는 밥을 천천히 먹으면 포만감이 커진다라고 발표▼

     

    위경련 응급처치와 위경련 가스 (+ 원인, 증상, 자가치료, 좋은 음식)

     

    위경련 응급처치와 위경련 가스 (+ 원인, 증상, 자가치료, 좋은 음식)

    위경련 응급처치와 위경련 가스 갑작스럽게 명치에 통증이 찾아오고 구토와 어지러움이 동반되면 위경련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위경련이 일어나는 원인과 해결방법 응급조치를 알아보겠습니

    game.enjoymansu.co.kr

     

    음식을 한꺼번에 많이 넣지 말자

    하정우
    하정우

    한꺼번에 많은 양을 입속에 넣지 맙시다, 입에서 너무 많은 음식을 씹기가 버겁기 때문에 잘 씹히지도 않은 음식의 조각들이 바로 위장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입속에 음식이 많으면 결국 목으로 넘어가는 양이 많아져서 잘 씹지 않고 넘기게 되고 위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꼭꼭 잘게 씹어 먹자

    꼭꼭씹어먹는 습관
    꼭꼭십어먹는 습관

    입속에 음식의 맛을 즐기시면서 최소 20회 이상 씹으시면 음식이 잘게 부서지고 위장으로 넘길 때도 편합니다. 또한, 위에서는 부담을 덜 느끼게 되어 평소에 더부룩한 느낌이 사라지질 겁니다.

    밥 먹고 바로 눕지 말자

    식사 후 바로 눕기
    식사 후 바로 눕기

    밥 먹고 바로 누우시면 음식이 역류할 물리적 근거가 충분해지겠죠? 식사하신 뒤 소파나 침대에 눕는 습관을 버리시고 최소 30분 이상은 일어나 계시기 바랍니다.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한 위산은 낮보다는 밤에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특히나 밤에는 식사 후 바로 누우시면 과다 분비된 위액으로 인해서 가슴통증이 심해지실 겁니다.

    식사는 잠들기 3시간 전

    식사는 잠에 들기 3시간 전에 해야 합니다. 위장에서 소장으로 소화되고 내려가는데 걸리는 시간은 3시간이라고 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위에서 다시 올라오는 역류를 줄여야 하기 때문에 소장까지 내려갈 충분한 여유를 둔 뒤 잠드시기 바랍니다. 

     

    고기를 줄이자

    고기의 주성분인 단백질과 지방은 소화를 위한 위산분비를 증가시키고 위장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위에서 무리가 가게 되고 역류하기 쉬워집니다.  

     

    술을 줄이자

    절주
    절주

    역류성 식도염이 심하신 분들은 그 아픔을 알기 때문에 증상이 있는 기간에는 술을 잘 안 드시겠지만, 실제로 알코올이 근육을 이완시켜서 사람을 늘어지게 만들기도 하고 특히, 식도에 있는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들게 돼서 괄약근의 역할인 역류를 방지해주는 기능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야식을 하지 말자

    야식 삼대장
    야식 삼대장

    밤 10가 넘은 시간에 족발, 삼겹살, 치킨을 떠올려 보세요 군침이 도는 동시에 시원하게 맥주 한잔 먹고 나른하게 잠들면 꿀이겠다는 생각 드시나요?  그렇게 되면 앞서 말씀드렸던 고기를 줄이자, 술을 줄이자, 폭식하지 말자, 밥 먹고 바로 눕지 말자, 최소 3시간은 지난 뒤 자자라는 것들이 무용지물이 됩니다. 

     

    커피를 줄이자

    커피를 공복에 마시면 속 쓰림이 악화됩니다. 우 유또 한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위산이 분비되기 때문에 줄이셔야 합니다. 


    일상 대처법

    역류성 식도염 배게역류성 식도염 침대
    역류성식도염 방지 배게와 침대

    잠들 때 상체를 높여서 잠들면 위산이 역류하는 걸 방지해줍니다. 상체를 높혀서 잘 수 있는 리클라이너 침대, 리클라이너 의자, 역류성 식도염 베개를 사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너무 쓰라림이 심할 경우 제산제(임시대처)를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껌을 씹어보세요, 침이 나오게 되고 침 성분 중 중탄산 성분이 위산을 중화시켜준다고 합니다. 


    약 복용 시 주의점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약 정보를 검색하시면 약학정보원이 나옵니다. 이곳에서 약의 주 성분을 검색해보시고 '이상반응' '일반적 주의사항' 부분을 꼭 읽어 보시고 자신이 먹는 약에 대해 자세히 알고 드시기 바랍니다. 

     

    식사 습관만 바꾸셔도 역류성 식도염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야식, 과식, 폭식은 금물입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비만도 계산기를 통한 BMI 측정과 어린이 비만도

    위경련 응급처치와 위경련 가스 (+ 원인, 증상, 자가치료, 좋은 음식)

    마그네슘 영양제 (+눈 위 떨림 좋은 음식 근육경련)

    딸꾹질 멈추는법 안 멈추면 뇌졸중?

    숙취해소법 숙취해소제를 모르면 계속 아프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