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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탄가 100 이상 주유소(가장 싼 주유소 위치 포함)

by Danny' 2020. 6.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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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소방 아저씨 Danny입니다.

 

주유소 지나가다 보면 간혹 가다 보이는 그 현수막 기억하시나요?

 

결론부터 말씀드릴게요


결론

* 옥탄가는 휘발유를 사용하는 차량에 필요한 수치다

* 옥탄가는 이상 폭발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으면 높다

* 차량이 설계될 때 이미 엔진에 적합한 옥탄가가 있다

* 휘발유를 사용하는 일반 승용차의 경우 91~94정도의 옥탄가로 맞춰 생산한다

* 고급 승용차가 아닌 이상 고급휘발유를 넣을 필요가 없다

 

* 세탄가는 경유를 사용하는 차량에 필요하다

* 세탄가는 착화성이 좋은 경우 높다

* 고급 경유를 단기간만 주입해서는 효과를 보기 어렵다

* 요즘엔 고급 경유 파는 곳이 드물다


옥탄가 100 이상 정품 주유 ~bla bla bla 

가솔린 차량 운행하시는 분들은 "옥탄가"
디젤 차량 운행하시는 분들은 "세탄가"

옥탄가? 휘발유 연소할 때 노킹 (이상 폭발)을 일으키지 않는 정도 수치
세탄가? 디젤기관의 착화성을 나타내는 수치

저는 디젤 차량 운행하는데 옥탄가라는 단어가 더 익숙한데요. 

제 생각에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자동차 연료로 전기차, LPG, LNG, 바이오디젤 등 여러 가지 연료들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자동차 엔진 연료는 휘발유와 경유입니다. 

대표적인 자동차의 두 연료 중에 상대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연료는 휘발유이며, 휘발유는 또 일반 휘발유, 고급 휘발유로 나뉘기 때문에 주유소에서도 휘발유 품질을 나타내는 옥탄가를 홍보하며 고객을 끌어들이죠.

 

그런탓인지 저는 주유소에서 경유의 품질인 세탄가를 언급하는 현수막은 본 기억이 없습니다.

실제로 세탄가를 따져가며 주유하는 사람이 많이 없고 옥탄가를 따져가며 주유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주유소에서도 옥탄가 00 이상이라는 말을 많이 붙이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럼 옥탄가와 세탄가가 무엇인지 왜 필요한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전국 최저가 주유소 링크는 제일 아래 있습니다. 


1. 옥탄가

옥탄가
연료가 내연기관의 실린더 속에서 공기와 혼합하여 연소할 때 노킹을 억제시킬 수 있는 정도를 측정한 값으로 Antiknock Rating이라고 부른다. 

노킹을 억제하는 정도라는데 그럼 노킹이 뭘까요?

 

흡입 -> 압축-> 폭발-> 배출

가솔린 엔진이 공기와 연료를 흡입하고 압축할 때 폭발시점이 되기 전에 일찍 점화되어 연소되는 것


1-1 노킹

엔진에서 노킹이란 실린더에 분사된 휘발유가 점화플러그에서 일어난 스파크로 점화되는 것이 아닌, 다른 원인으로 인해 원래 폭발 예정 시점이 아닌 곳에서 폭발을 일으키는 현상입니다.

 

정상적인 폭발 시점보다 먼저 일어나고, 추가로 스파크에 의한 폭발이 한 번 더 일어나면서 충격파가 발생합니다.

이때 마치 엔진을 두드리는 듯한 진동과 소음이 발생한다고 해서 이 현상을 Knoking이라고 합니다.

 

스파크 점화 엔진의 정상적인 연소(위)와 비정상연소(아래)

 


1-2 옥탄가와 노킹은 어떤 관계?

이상 폭발이 일어나는 주요 원인은 피스톤이 공기와 연료를 압축하는 과정에서 온도가 발화점까지 상승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때 이상 폭발을 일으키는 연료는 대체로 엔진 설계 시 지정한 옥탄가보다 낮은 옥탄가를 가지고 있는 휘발유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엔진 노킹은 옥탄과 관련이 있다.

 

"옥탄은 실린더 내에서 압축이 일어날 때 이상 폭발을 최대한 차단하는 물질이라는 것과 휘발유 내 함유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이상 폭발을 일으킬 가능성이 적다" 

 

이렇게 결론 낼 수 있겠네요


1-3 옥탄가 측정과 계산

옥탄가 계산하는 방법 = (이소 옥탄 / 이소 옥탄 + 노르말 헵탄) * 100

- iso Octane 100, n-Heptane 0을 기준으로 가솔린의 품질을 나타낸다

- 옥탄가가 높을수록 노킹현상이 억제되고 연소 효율을 증가한다

 

옥탄가 측정 방법

# RON(Research Octane Number)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옥탄가 측정 방식 유럽, 일본, 한국에서 사용

# MON(Motor Octane Number)
RON 시험보다 더 높은 RPM 상태에서 부하를 주면서 측정하는 방식. 보통 같은 조건에서 RON방식보다 낮은 수치가 나오기 때문에 RON보다 실제에 부합하는 측정 방식이다

# AKI (Anti knock Index)
미국, 캐나다, 브라질 등에서 사용하는 방법. 보통 RON과 MON의 평균값으로 나오며 RON보다 수치가 약 4~5 낮게 표시된다

1-4 노킹이 자주 일어나면?

- 노킹 현상이 지속되면 엔진 부품의 무리가 생기고 엔진 수명 단축의 원인이 된다

 

- 높은 압축비를 가지는 엔진일수록 이런 노킹 현상이 일어나기 쉬우므로 높은 압축비의 엔진에는 높은 옥탄가의 연료를 사용하여야 한다.

 

- 엔진의 종류에 따라 요구되는 옥탄가가 다르며, 휘발유를 사용할 때 엔진이 요구하는 옥탄가보다 높은 옥탄가의 휘발유를 사용하여야 한다 

 

차량에 맞는 옥탄가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차량에 종류에 맞는 옥탄가 수치를 확인하여 주유해야 한다!

일반적인 차량은 휘발유 옥탄가 91~94 정도에 엔진이 설계됩니다.

높은 옥탄가에 맞춘 엔진들은 고출력, 고성능 차량들이죠.


1-5 기본적으로 옥탄가가 높은 정유사는?

온딜 카?라는 곳에서 여러 주유소를 대상으로 옥탄가 테스트한 결과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91~94 사이가 보통 휘발유 품질, 95 이상 급은 고급휘발유라고 알려져 있는데 실제로 그런 값들이 나왔네요. 

 

출처 온딜카

자세한 품질이 궁금하신 분은 온딜카 실험 블로그를 확인하시는게 좋겠네요. 저는 절대 무관한 시민을 알려드립니다 ^_^


2. 세탄가

디젤 엔진 안에서 경유의 착화성을 나타내는 수치

세탄가도 옥탄가와 그 의미가 유사하고 세탄가가 높은 연료일수록 노킹이 덜 일어납니다!

옥탄가처럼 노킹을 억제한다는 개념은 비슷하지만, 반대 성질이라는 점 

 

세탄가 측정과 표기에는 n-헥사데케인(세탄가 100)과 α-메틸나프탈렌(세탄가 0)의 혼합물을 기준으로 삼아n-헥사데케인이 차지하는 부피 비율로 나타낸다.

압축 착화 방식 

흡입-> 압축-> 분사-> 폭발


2-1 세탄가와 노킹은 어떤 관계?

 

휘발유 엔진은 스파크를 튀겨서 강제로 연료를 발화시키기 때문에 높은 압축비에서 자연 발화되면 노킹이 일어나므로 착화점이 높아야 하지만

 

경유 엔진은 고압력 상태로 만들어 자연 발화시키는 엔진이기 때문에 착화점이 낮아야 한다.

즉, 얼마나 빨리 잘 발화되는지를 이야기하며, 그 시간이 짧으면 착화성이 좋다

 

착화성이 늦으면 노킹이 발생하고,  엔진 출력, 과대 배출, 연소실 고온&고압,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2-2 고급 경유

- 일반 경유의 세탄가는 대략 45 이상
- 고급 경유 또는 고성능경유라고 불리는 제품은 세탄가 51 이상이다.

 

디젤엔진이 날씨가 추워지면 착화 능력이 떨어진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 그래서 과거에는 고급 경유를 판매하는 주유소에 들러 간간히 넣어주고 유지해주는 일이 있었는데, 요즘엔 고급 경유를 파는 곳이 흔치 않다. 

 

또한, 한번 넣었다고 효과 보는 것이 아니고 지속적으로 관리해주어야 효과를 본다고 한다.

국내에서는 하절기용 경유, 동절기용 경유, 혹한기용 경유를 따로 구분하고 있다고 하니, 한번 찾아서 관리를 해보는 것도 좋겠다.  

 

그리고 세탄가를 높여주는 보충 연료가 있다고 하니 알고 있도록 하자!~

 

겨울에 경유를 가득 주유하고 스키장이나 강원도 여행을 떠났다가 다음 날 시동을 걸려고 하면 시동이 안걸려 사람을 고생시키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한파가 매서울 때 강원도나 산간지방 쪽으로 여행을 떠난다면 그 지방에 도착 후 경유를 가득 주유해서 혹한기용 경유를 섞어넣어두는 것만으로도 영하 23~24도까지는 큰 문제 없이 운행이 가능하니 유의할 것. -나무위키- 

 

일단 굳어버리고 나면, 연료필터를 탈거해서 경유를 부어내고 다시 집어넣든가 드라이기나 온수로 연료탱크와 연료필터를 가열시키는 등 상당히 난감한 사태가 발생한다. 그럼 당연히 전국에 혹한기용 경유를 공급하면 더 좋지 않냐? 라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 동절기용 경유만으로도 연비저하가 상당하고, 혹한기용 경유는 그보다 더하다. 또한 혹한기용 경유는 연료온도가 상승하게 되면 점도 저하가 더 커서 인젝터와 연료펌프에 무리를 줄 수 있다. -나무위키-


 

링크

http://www.opinet.co.kr/user/main/mainView.do

 

싼 주유소 찾기 오피넷

 

www.opi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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