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보물창고에 보물이 가득할 때 까지
재테크의 길

편한 가계부 작성하기 필요없음(+네이버가계부, Notion 가계부)

by Danny' 2021. 1. 11.
반응형

가계부 관리

Key Word

#가계부 엑셀, #Notion 가계부, #네이버 가계부, #구글 가계부, #후잉, #가계부 어플

 

많은 사람들이 재산을 부풀려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어 하지만, 솟아오르는 물가와 오르지 않는 수입(월급)으로 텅 빈 통장 잔고를 어떻게든 유지하기 위해 가계부를 작성하곤 합니다. 하지만 평소에 꼼꼼하다고 하시는 분들도 가계부를 끈기 하게 작성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가계부 작성의 변화 

과거에는 수기로 가계부를 적으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손으로 직접 적어가면서 자신의 소비를 되돌아 본다는 의미가 크게 들기 때문에 아날로그 방식이지만 굉장히 좋은 방법이었습니다. 하지만 소비의 간편화로 지출이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발생하면서 수기로 가계부를 적어내시는 분들이 많이 줄어든 것이 사실입니다.

 

요새는 핸드폰과 pc를 통해 가계부를 기록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개발되고 초기에 자신의 정보를 기록해 두면 결제 문자 내역을 통해 자동으로 인식하고 가계부 관리 시스템에 간편하게 기록되기 때문에 가계부 관리가 매우 쉬워졌습니다. 

 

심지어 은행, 증권사 등의 금융시장에서는 자산관리 명목하에 계좌 데이터를 불러와 자산관리 프로그램 역할을 수행해 주기도 합니다. 


#가계부 작성을 위해 명심해야 할 것

자신이 가만히 있어도 지출 패턴과 소비 심리들을 컨설팅 해주는 시스템이 있다고 해도 본인이 관심을 갖지 않고,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지 않으면 실질적인 도움이 안 되는 시스템이 될 것입니다. 누군가 나를 대신해 가계부를 써주지만 정작 자신의 가계 상황은 좋아지지 않습니다. 이는 곧 실천보다 작성에 의의를 뒀기 때문입니다. 

 

가계부를 작성하기 위해서 나만의 방식으로 세부적으로 구성해봤다면? 분명히 얼마가지 못하고 그만두게 될 것입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가계부 작성은 최대한 간략 명료하게 작성하고 돈을 불릴 수 있는 구조로 계획해야 합니다. 

 

 

가계부를 지치지 않고 작성하기 위해서는 지출 항목을 큰 항목으로 묶어내야 합니다. 고정지출과, 변동 지출 개념으로 나누는 방법이며 고정지출은 대출금, 휴대폰비용과 같이 매달 고정적으로 발생하는 소비, 변동지출은 수시로 발생하는 소비입니다. 가계부 작성으로 큰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변동지출 항목을 최소화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적으로, 천원 미만의 돈은 올림 처리하여 기록하거나 빠른 정산을 위해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NOTE.가계부 작성은 최대한 간단하게 : 작성보다 실천지출 항목 묶음화 : 고정지출, 변동지출(수입대비 저축 목표 상향하고 그 만큼 변동지출에서 관리)

지출 올림처리 : 7,890원 소비 -> 8,000원으로 기록

신용카드 사용 : 결재는 1달 뒤로 밀리기 때문에 계산이 복잡해지고 관리가 어려워짐

 


#가계부 관리 어플 / 사이트

가계부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편의성과 접근성을 따져야 한다. 프로그램이 아무리 짜임새 있게 구성되어 있더라도 제공되는 메뉴가 이해 안 가거나 가독성이 떨어지면 접근하기가 꺼려지기 때문입니다. 가계부 선택을 위해 가장 유명한 가계부 프로그램들을 소개드리겠습니다. 

 

네이버 가계부

#네이버 가계부(핸드폰/PC)

네이버 가계부의 가장 큰 장점은 휴대폰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현금이 아닌 카드지출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가계부 앱을 이용해 손쉽게 작성이 가능합니다. 또한 네이버는 평소에도 자주 사용하는 플랫폼으로 잊지 않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주얼 가계부

#비주얼 가계부(핸드폰/PC)

비주얼 가계부의 가장 큰 장점은 문자 인식을통해 가계부에 자동 입력해주고 잔액까지 관리해준 다는 점입니다. 예산 설정을 통해 자신의 소비 현황을 분석해주고 PC버전과 연동도 되기 때문에 호환성도 좋습니다. 

 

Notion 화면

#Notion 가계부(핸드폰/PC)

Notion 가계부의 가장 큰 장점은 홈페이지를 구축하듯이 어디서나 편집이 가능하고 자신만의 디자인으로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주어진 틀에 작성을 하는 것이 아니고 자기만의 패턴과 분석을 수행하기 위한 디자인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구글 가계부

#구글 가계부

구글 가계부는 구글 홈페이지 내에 스프레드 시트를 이용한 가계부입니다. 엑셀에 수식을 짜놓고 관리하듯이 스프레드 시트를 이용해서 엑셀처럼 사용하는 것입니다. 직장인이라면 엑셀의 사용을 능숙한 분들이 많기 때문에 접근성은 좋겠습니다. 

 

후잉 홈페이지

#후잉(핸드폰 / PC)

후잉 가계부관리 프로그램은 전문성을 부여한 유료 프로그램입니다. 다수 간 공유가 가능하고 암호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여러 가지 돈의 흐름과 현황을 나타내 줍니다. 여러 가지 통계 시스템을 제공하기 때문에 나름의 목표를 세우기 쉽습니다. 

 


글을 마치며

시중에 가계부 어플과 프로그램이 굉장히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고 내가 하지못하는 분석까지 스스로 해주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실천 의지이고 지출을 단순화시키는 것입니다. 머리로 깨닫고 자신의 몸을 움직여 실행에 옮길 때야 비로소 가계부의 의미가 생기는 것이니 더 좋은 가계부를 찾아 헤매지 마시길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2021/01/08 - 부동산 대책 경매의 활용(EXIT, 송사무장)

2021/01/09 - 부동산 경매 성공하는 방법 [유찰, 입찰, 개찰, 패찰, 낙찰]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Reference

1. 따라하면 수익이 따라오는 ETF

2. 가계부 - 나무위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