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보물창고에 보물이 가득할 때 까지
재테크의 길

ETF 분배금과 세금(국내외 ETF 양도 소득세)

by Danny' 2021. 1. 14.
반응형

ETF 분배금과 세금

부동산을 소유했다면 종부세, 부동산을 판다면 양도세, 월급 받으면 소득세 기타 증여세, 재산세 등등. 우리가 어떤 소득을 얻으면 그 곳에는 세금이 따라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투자할 때도 세금이 붙습니다.  

 

목차

     

    '소득이 있는 곳에는 세금이 따라온다' ETF를 거래할 때도 당연하게 세금이 따라오게 됩니다. 주식과 동일한 방법으로 증권시장에서 매매가 이뤄지지만 세금 부과방식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신경 써야 할 세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수익종류에 따른 세금

    ETF 투자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의 종류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ETF 자산가치 상승에 따른 매매거래를 통한 이익. 둘째, 주식의 배당금과 같은 개념의 분배금입니다. 위 두 가지에 대한 부분은 세금이 부과됩니다. 

     

    거래세

    상장 주식을 거래할 때 거래금액에 비례해서 납부하는 세금입니다. 

    종류 일반 상장 주식 매도 시 국내 상장 ETF
    거래세  0.3%를 증권거래세로 납부 거래세 없음

     

    분배금 수령에 따른 세금 

    ETF의 분배금은 주식의 배당금의 개념과 비슷합니다. 자산가격이 상승하게 되면 배당 및 이자 등을 제공 한 뒤 분기별이나 연간 단위로 투자자에게 지급되는데 투자자가 분배금을 수령할 경우 배당소득세를 납부합니다. 

    종류 매매차익 분배금 금융소득 종합과세
    국내 주식형 ETF 비과세 배당소득세(15.4%)* 비과세
    국내 기타 ETF 배당소득세(15.4%) 배당소득세(15.4%) 과세대상(금융소득 2천만원 이상)
    해외상장 ETF 양도 소득세(22%) 250만원 기본공제 배당소득세(15.4%) 분리과세

    *배당소득세 15.4% : (배당소득세14%+주민세1.4%)

     

    ETF 매매차익에 대한 세금

    투자회사 주권인 경우와 투자신탁 수익증권의 경우 세금 부과 방식이 다릅니다. 투자 회사의 경우 증권거래세가 0.25% 발생하고 투자신탁은 증권 거래세가 없습니다. ETF는 수익증권의 형태이기 때문에 증권거래세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배당소득세의 경우 ETF 매매차익에 15.4%를 부과하며 보유기간에 따라 과세가 적용되기 때문에 보유기간 과세라고도 합니다. 

     

     

    ETF 인덱스 펀드 주식의 세금 비교

    구분 ETF 인덱스 펀드 주식
    국내 주식 매도시 0.3% 배당소득세(15.4%) 없음
    국내 주식형 ETF 면제 배당소득세(15.4%) 없음
    기타 ETF 면제 배당소득세(15.4%) 보유기간 과표 상승분

    *참고 : 한화자산운용


    #세금의 면제와 해외 ETF

    한국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ETF는 모두 투자신탁형으로 한국거래소를 이용해 거래하는 투자자는 배당소득세 부과 대상입니다. 그렇다면 세금의 면제의 경우와 주의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국내 주식만을 기초로 하는 경우 배당 소득세 면제(국내 시장 대표 ETF, 섹터 ETF 등)이며, 해외주식 및 채권,  원자재, 국내 채권, 레버리지, 인버스 ETF 등은 과세 대상입니다. 또한, 환매 또는 만기의 경우 배당소득세가 면제됩니다. 

     

    해외 ETF 양도 소득세

    위 표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해외 상장 ETF의 경우 기본공제 250만 원과 양도 소득세 22%가 발생합니다. 해되 ETF는 국내와 다르게 손익통산(손실과 이익의 합산)해서 과세하고, 투자자는 매월 5월에 자진신고해야 합니다. 만약 자진신고 기간에 양도소득세를 미신고하실 경우는 가산세가 붙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총수익지수(TRI, Total return Index)

    모든 ETF가 분배금을 지급 하는 것은 아닙니다.  재투자 원칙을 기초지수에 반영한 경우 분배금을 지급하지 않고 재투자해서 수익에 반영하도록 설계된 상품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NAV에 반영하고 있다가 상품을 매도하는 순간 분배금만큼 추가하여 이익이 실현되는 것입니다. 


    글을 마치며

    ETF 세금의 종류와 세금 면제 조건 그리고 해외 ETF의 양도소득세까지 알아봤습니다. 해외 상장의 경우 기본공제 250만 원이고 연간 매매차익을 그 이상 벌리기는 어려움도 있을 것입니다.  과세방법을 숙지하셔서 투자계획에 꼭 반영하시고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2021/01/13 - ETF는 주식과 펀드의 성격을 모두 갖고 있다(+레버리지, 인버스)

    2021/01/12 - ETF 안정성 ETF에 투자 해야하는 이유(+ ETN 과의 차이점)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Reference

    1. 전국투자자교육협의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