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보물창고에 보물이 가득할 때 까지
방재영역/연소공학

화재와 기상의 관계(기상조건, 습도, 바람세기, 풍속)

by Danny' 2021. 1. 15.
반응형

목 차

    화재와 기상조건

    1.  화재 발생에 대한 원인과 피해를 분석하고 이를 정리하면 그 당시의 기상조건과 직접 또는 간접으로 상당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명할 수 있습니다. 

     

    2. 기상은 화재건수에 영향을 주며, 계절에 따라 기상조건이 변하면서 사람들의 생활이나 행동 패턴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3. 화재가 발생하면 그때의 기상상태에 따라서 피해정도가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기상과 화재의 상관관계를 규정하고 이를 화재 전반에 적용시키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재와 습도

    1. 화재와 관련된 기상요소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상대습도인데, 일반적으로 건조한 날에는 상대습도가 적어 화재 발생이 많아지고 상대습도가 높은 날에는 화재 발생이 적습니다

     

    2. 실효습도라는 개념이 있는데 상대습도(공기중의 수분함량)는 현재의 대기가 어떤 상태인가를 알 수 있는 척도이고 실표습도(물체의 건조도)는 당일과 전일의 상대습도에 가중치를 붙여 얻은 평균습도입니다. 실효습도는 과거부터 지금까지의 습도 변화 경향을 보여주기 때문에 목재를 비롯해서 불에 탈 수 있는 물질의 건습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3. 실표습도는 상대습도를 기초로 해서 산출되므로 평균 상대습도가 며칠간 계속 떨어지면 낮아지고 반대로 상대습도가 며칠간 계속 올라가면 높아집니다. 실효습도가 낮을 경우 일정 규모 이상의 화재가 일시에 크게 늘어나는데 이것은 건조한 날씨 때에 물체도 바짝 말라 있어 작은 실수라도 곧바로 화재로 연결된다는 사실을 말해주기도 합니다. 

     

    화재와 기온

    1. 날씨가 더운 여름에는 일평균 기온이 높은 날에 화재가 많고, 추운 겨울에는 일평균기온이 낮을수록 화재건수가 늘어납니다. 즉, 더울때는 기온이 높은 날이 많은 관계로 습도가 낮아 건조하고, 반대로 추울 때는 기온이 낮은 날이 많아 습도가 낮아 건조하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일어납니다. 

     

    2. 그리고 기온은 사람들의 생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기상요소이기도 하며, 그 변화는 화재발생량의 증감과 간접적인 요인이 됩니다. 

     

    화재와 바람의 세기

    일반적으로 바람이 강한 날에 화재가 많을 것처럼 보이지만, 바람의 세기와 화재건수는 깊은 상관관계가 없습니다. 다만 건조한 날에는 강한 바람이 대형화재로 발전되기는 쉽습니다. 

     

    화재와 풍속

    1. 화재의 원인과 풍속과의 관계에서 부주의나 실화, 전기과열 등 대부분의 경우 풍속이 증가할 때마다 화재건수도 늘어났습니다. 

     

    2. 그러나 셀룰로이드 약품 등이 원인이 돼서 화재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경우는 풍속이 증가할 때마다 화재건수가 오히려 줄어듭니다. 이것은 바람이 강할수록 통풍이 잘되어 화학반응에서 발행하는 열이 쉽게 달아나기 때문입니다. 

     

    3. 불이 날경우 대규모의 대류, 즉 공기가 상하로 이동하기 때문에 강한 바람이 불게 되는데 이때 상승기류로 거대한 소나기구름이 만들어지면서 천둥번개가 치는가 하면 회오리 바람과 비슷한 화재 선풍이 휘몰아치기도 합니다. 

     

    4. 바람에 날려온 불티에 의하여 화재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비화라고 하며 대형화재의경우 상승기류의 속도에 의해 수천 미터 높이까지 도달합니다. 상승기류를 타고 높이 올라간 불티는 중력이 작용되는 동시에 바람에 날려 수평방향으로 멀리 날아가서 또 다른 화재가 난 경우도 있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2020/06/15 - 21. 연소파와 폭굉파

    2020/06/11 - 8. 혼촉발화

    2020/06/11 - 7. 자연발화 예방 대책

    2020/06/11 - 6. 자연발화

    2021/01/14 - 소방화학의 기본사항

     

    이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Reference

    1. 소방 기술사 subnote by 유인상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