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보물창고에 보물이 가득할 때 까지
방재영역

일산 여성병원 화재

by Danny' 2019. 12.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소방 아저씨 Danny 입니다.

 

일산 여성병원 화재로 실시간 검색에 올라와 있네요?

요즘에 실시간 검색에 화재라는 말만 나오면 간담이 서늘해집니다. 화재 사고와 동시에 사상자, 사망자가 속출하고 있기 때문인데 참 안타까운 소식들이죠.  

 

"대형 화재가 발생했으나 모두 생존"

"체계적인 대피훈련으로 능숙하게 대피"

 

이런 문구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는 해외 사례 말고는 이런 문구를 접한 기억가 없습니다. 물론 대형화재 중에서요 하지만 이번에 우리나라에서는 이례적인 화재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지난 14일 오전 10시 7분 경기도 일산동구의 한 병원 건물 1층에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바로 여성병원에서 화재가 발생했는데 이곳은 신생아실, 산후조리, 분만 수술실이 갖춰져 있는 대형 병원입니다. 물론, 전신 마취한 출산 임박한 산모들 그리고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신생아도 있었습니다.

 

결과를 먼저 말씀드리면,

불은 30분 만에 꺼졌으며, 산모 등 26명이 연기를 마셔 병원 치료 중이고 약 350여 명 무사 대피. 최초에 약간의 정신혼란, 타박상 등으로 170명 정도는 병원으로 이송.

 

천만다행이라는 마음이 들면서 정말 이례적이고 대단하지 않습니까? 

화재사고 중 사망자가 발생하는 경우는 대부분이 연기 질식으로 인한 피난 실패 입니다. 건물 화재에서 이렇게 많은 인명이 대피에 성공 했다는 점. 이렇게 인명피해가 나지 않으려면 소방당국과 재실자가 손 발맞추어 빠르고 능숙하게 대피해야 가능합니다.

 

평소 훈련이 잘 이뤄져 왔다는 대목입니다. 

 

일산 동구 한 병원의 전신마취환자 이송 장면

 

화재가 발생한 병원은 8층 높이에 1층이 필로티 구조로 돼있는 건물이었습니다. 역시나 또, 이번 화재도 필로티 구조의 건물에서 발생됐습니다. 필로티 하니까.. 제천 복합건축물 화재사고가 떠오르는데요.. 맞습니다 화재에 굉장히 취약하고 화재 전이가 굉장히 빠릅니다.

필로티 구조란?

국과수, 경찰 수사대, 소방 등 합동조사단을 꾸려서 화재 원인을 찾아냈는데 1차 발원지는 필로티 구조의 1층에서 불이 나기 시작했고 수직방향으로 화재가 전파된 것으로 보고 계속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합니다. 

 

여기서 요점은, 최초 화재가 어떻게 발생 이유, 화재 전파 양상 두 가지입니다. 

 

이걸 알아야 대비를 하니까요!

 

소방당국은 겨울철 소방안전대책과 연계한 산부인과 의료시설 소방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항상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식의 대처가 아닌

 

"취약시설 대상" 소방 대책을 지금이라도 미리미리! 추진해야겠네요.

 

소방 활동해주신 소방관 분들, 대피에 최선을 다해주신 용감한 시민들 모두 감사합니다.

 

 

관련 뉴스입니다.

https://youtu.be/C5WozW8aba8

반응형

'방재영역' 카테고리의 다른 글

"CFEI" 상세한 소개(폭발조사)  (10) 2019.12.18
필로티 구조에 대해 알아보자  (0) 2019.12.18
ESS 화재  (0) 2019.12.11
2020년도 국가기술자격 정보  (0) 2019.12.10
방화 대책 관점에서의 내화구조  (0) 2019.12.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