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보물창고에 보물이 가득할 때 까지
보물창고 공부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를 통한 구글 노출 극대화 방법

by Danny' 2021. 1. 19.
반응형

SEO를 통한 노출 극대화

블로그나 웹페이지로 사람들의 유입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타깃 플랫폼에서 요구하는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이 필수적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나의 페이지를 노출하기 위한 SEO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목 차

     

    노출 극대화 방법 (결론)

    많은 분들께서 어떤 방식으로 글을 작성해야 방문자가 늘어날지 고민합니다. 실시간 이슈와 같이 지속성은 떨어지지만 순간 이벤트성이 강해 많은 사람들이 단숨에 몰려드는 효과를 노릴 수도 있지만, 본 글에서 말씀드리는 SEO는 그와 반대로 내가 겨냥한 플랫폼을 대상으로 그 플랫폼에서 좋아하는 글 양식과 습관을 알아보고 접목시키는 것입니다. SEO를 통한 노출 극대화 방법에 대해 결론부터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노출 극대화방법

    콘텐츠 SEO

    ▶키워드와 콘텐츠의 관련성을 키워라

    ▶웹사이트에 나의 특징을 확보하자

    ▶페이지 응답속도가 중요하다

    ▶내가 기록한 내용의 독창성을 확보하자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를 명확히 하라

     

    기술적 SEO

    ▶방문객의 체류시간을 늘려라

    ▶반응형 웹을 사용하자

    ▶많은 사람들이 모바일로 접속한다

    ▶Anchor Text를 삽입하자

     

    SEO가 무엇인가요?

    SEO는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개설한 사람들에게 친숙한 항목이지만, 처음 시작한 분들에게는 의미의 크기가 다릅니다. 자신이 SEO를 검색하고 공부한다는 것 자체가 목적지를 향한 위대한 첫걸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엔 단어 자체가 생소해 어렵지만 반복적으로 이해하려고 하신다면 접근이 용이할 것입니다.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를 뜻합니다. 검색엔진(Search engine)은 흔히 접하는 N사이트나 G사이트 등에서 검색할 수 있는 하나의 창구로 즉, 검색자가 얻고자 하는 항목을 검색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검색엔진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콘텐츠와 문서의 품질(기술적)의 방식을 플랫폼에서 요구하는 방식에 맞추는 것입니다.  

     

    SEO는 왜 중요할까?

    우리는 한 가지 이해하고 넘어갈 것이 있습니다. 바로 서로 간의 입장을 이해하는 것인데 여기서 서로라는 것은 어떤 문서를 플랫폼에 게시한 게시자, 플랫폼에서 문서를 찾아보고 검색하는 방문자, 해당 문서를 게시시키는 플랫폼의 관리자. 이 세 분류의 입장을 이해한다면 SEO를 왜 해야 하는지 감이 오실 겁니다. 

    문서 게시자 : 많은 방문자가 와주길 바람

    문서 방문자 : 내가 원하는 내용을 한 번에 찾길 원함 

    플랫폼 관리자 : 방문자들이 쉽고 빠르게 양질의 콘텐츠를 찾도록 함(사이트 관리)

     

    SEO를 공부하는 우리들은 어느 입장입니까? 문서 게시자의 입장이기 때문에 많은 방문자가 와주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 어떤 물건을 판매하려면 타깃을 둔 시장의 구조를(시스템) 파악하고 그 시장을 찾아오는 손님이 원하는 것(콘텐츠)을 분석하는 '시장분석'을 하게 됩니다. SEO도 마찬가지로 내가 진출하려는 시장에서 좋아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손님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적용하는 것입니다.  

     

    SEO가 중요한 이유는 플랫폼 관리자의 역할을 이해하고 문서 방문자의 궁금증을 이해함으로써 문서 게시자 바람대로 많은 방문자를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꾸준하게 방문자와 플랫폼 관리자를 만족시킨다면 흔히 말하는 블로그 지수가 상승하게 되고 게시자가 원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SEO의 두 가지 측면

    SEO 콘텐츠

    키워드와 콘텐츠의 관련성을 키워라

    구글 SEO에서는 주제로 정하신 키워드와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다면 크롤링 봇이 왔다가 그냥 갑니다. 구글에서는 매년 SEO와 관련된 알고리즘 로직이 최소 200개가 바뀐다고 하는데 무엇이 어떻게 바뀔지는 예상할 순 없습니다. 그러나, 확실한 건 본문 내용이 주제와 일치하지 않다면, 문서 방문자가 궁금증 해결을 할 수 없게 되고 플랫폼 관리자는 해당 글을 밀쳐낼 수밖에 없습니다.  

    웹사이트에 나의 특징을 확보하자

    어디서든 볼 수 없는 나만의 특색이 있다면, 사람들은 당신을 찾을 것입니다. 방문자들은 어디서든 볼 수 없었던 것을 보고 공유하기를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그 특색의 고유성을 유지시켜나가면서 자신의 사이트를 꾸며나간다면 선순환의 흐름이 일어나게 되고 구글에서도 상위 노출되기 쉬워집니다.   

     

    페이지 응답속도가 중요하다

    구글 페이지 응답속도 측정기를 통해 자신의 페이지가 나타내는 속도를 측정하시고 보고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구글 페이지 분석은 문서 방문자가 게시글을 빠르게 확인하고 이탈률을 줄이기 위한 분석 도구로서 사용됩니다.  

    내가 기록한 내용의 독창성을 확보하자

    '정보의 바다'의 시대가 지나고 '정보의 홍수' 시대가 찾아왔습니다. 같은 정보가 반복되는 글보다 보다 독창적이고 희소성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면 자연스럽게 방문자가 찾아오게 되고 그런 글들은 크롤링도 빠르고 쉬워지며 플랫폼에서 우리 사이트를 쉽게 평가함으로써 좋은 점수를 얻게 됩니다.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를 명확히 하라

    SEO의 기본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글 사람들을 불러 모으는 글입니다.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를 명확히 한다면 한 번 방문한 사람의 재방문도 생겨날 것입니다. 문서 방문자는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얻길 원한 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SEO 테크닉

    방문객의 체류시간을 늘려라

    문서 방문자가 원하는 주제와 내용을 찾고 만족한다면 쉽게 사이트를 이탈하지 않고 다른 글 또한 찾아볼 것입니다. 체류시간을 늘리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글쓰기-플러그인 이전 글 발행으로 방문자가 관심을 갖는 분야의 주제를 갖는 글로 안내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실제로 구글에서는 체류시간을 계산하여 SEO에 반영한다고 알려져 있으니, 어떻게 하면 방문자가 우리 사이트에서 오래 머물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합니다. 

    반응형 웹을 사용하자

    모바일 웹을 지원하지 않는 곳은 경쟁력이 떨어집니다. 같은 키워드라도 pc와 모바일에서의 순위가 바뀐다고 하니 G플랫폼을 노리시는 분들은 모바일 친화적인 반응형 웹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바일로 접속한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를 하신다면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가 모바일로 로그인했을 때 최적화된 시스템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블로그의 유입량을 분석해보면 약 70%는 모바일로 접속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 글 게시자들은 대부분 PC로 작업을 하지만 방문자들은 모바일로 온다는 점을 놓치면 안 됩니다.    

     

    Anchor Text를 삽입하자

    구글 SEO는 적절한 Anchor text 앵커 텍스트를 좋아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앵커 텍스트는 하이퍼링크로 클릭이 가능한 텍스트 형식이며 위 모바일친화성 테스트나 구글페이지 속도 측정기에 걸어 둔 것처럼 사용하는 것입니다. 앵커 텍스트를 사용하기 전 알아두셔야 할 주의 사항들이 몇가지 있으니 아래 앵커텍스트를 클릭하고

    앙카 텍스트의 정의를 확인하신 뒤, 올바르게 적용하시는 습관을 들이신다면 구글 SEO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입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이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Reference

    1. Wiki pedia

    2. MOZ

    3. Link juice

     

     

    반응형

    댓글